백엔드 과정/Java

[Java] day2. 변수 자료형

mim 2021. 12. 17. 15: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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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틀 차인데 벌써부터 노트북과 태블릿으로 줌 보느라 거북목 악화!! 목이 너무너무 아프다. 

듀얼 모니터를 사는 게 제일 좋겠지만 자리 차지가 너무 심하고 ㅠ  식탁에서 공부하고 있어서 둘 데가 없다

그리고 화면 글씨가 작아서 계속 뚫어져라 고개가 앞으로.. 블루라이트 차단 안경이라도 맞춰서 자세교정을 해야겠다.


지난 시간에 이어 배운 개념들 

Class

  • 자바에서 모든 코드는 반드시 클래스 안에 존재
  • 서로 관련된 코드들을 그룹으로 나누어 별도의 클래스 구성
  • 클래스들이 모여 하나의 Java 애플리케이션 구성

Class 작성순서 

  1. 패키지(Package) 선언 
    package는 보통 실무적으로 3개 이상의 폴더로 만들고, .콤마로 연결. 회사명.팀명.섹션분류.프로젝트명.
    이 패키지 밑에 만들어진 클래스명은 실제로는 패키지명+클래스명이다.
  2. 임포트(Import) 선언
  3. 클래스(Class) 작성부 -> 멤버 변수, 생성자 함수, 멤버 함수 ?

 

main

/* main + ctrl + 스페이스바 누르면 자동 완성 !!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는 main 메소드의 고정된 선언부

프로그램 실행 시 java.exe에 의해 호출 된다.

모든 클래스가 main메소드를 가지고 있어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하나의 Java애플리케이션에는 하나의 main메소드를 포함한 클래스가 반드시 하나는 있어야 함

 

  • System.out.print() () 안의 변수, 문자, 숫자, 논리 값을 모니터에 출력해주는 메소드
  • System.out.println() print문과 동일하게 출력은 해주지만 출력 후
    자동으로 출력창에 자동으로 줄바꿈을 해주는 메소드

 


리터럴 (Literal)

리터럴 :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미리 정의해놓은 값의 형태를 말한다.

숫자 (정수, 실수), 문자, 문자열, 논리 리터럴

리터럴의 종류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연산자가 다르다.

 

문자 - 하나의 문자가 홀따음표 ' '로 감싸있고, 컴퓨터는 숫자로 인식한다.

문자열- 문자가 나열된 것으로 쌍따음표 " "로 감싸여있다.

 

 

오전 수업내용 요약 ( 사칙연산은 미리 숙지한 부분이라 따로 코드 정리는 패스한다. )

1. 여러 가지 값의 형태(숫자 정수, 실수, 문자, 문자열, 논리)를 출력해보고,
2. 이런 값들의 형태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연산자의 종류(사칙연산과 mod연산)와 결과가 달라진다. 

 

*주의

  • 문자는 내부적으로 숫자로 취급된다! 아스키코드로 'a' = 97 이므로 'a' + 1의 결과값은 98이 된다.
  • 정수와 실수, 문자와 실수의 연산 결과값은 실수 형태로 나오게 된다.
  • 문자열과 다른 자료형의 연산은 문자열 합치기 (이어붙이기) 결과가 된다. 
  • 연산의 방향은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진행. 우선적으로 연산하고 싶을 때는 괄호를 이용한다.
  • 논리값과 정수, 실수, 문자 자료형의 연산은 불가능하고, 문자열과 합치기 연산(+)만 가능하다. 

     


변수 (Variable)

메모리(RAM)에 시간에 따라 변하는 값을 기록하기 위한 공간

변수를 사용 시 값에 의미를 부여하여 코드 의미 파악이 쉽다.  (재사용성, 유지보수성이 증가)

 

변수의 사용 목적

  • 값에 의미를 부여하기 위한 목적
    (의미 전달이 쉬워야 코드를 읽기 쉬워지고, 협업 및 유지보수에 유리하기 때문이다.)
  • 한 번 저장해둔 값을 재사용하기 위한 목적
    (변수를 이용하여 코드를 작성하면, 값을 변경할 때 보다 간편하게 변경할 수 있다.)
  • 시간에 따라 변하는 값을 저장하고 사용할 수 있다. (변하는 값을 저장하기 위한 공간이다)

자료형(Type)

데이터의 크기와 형태에 맞게 여러 가지 형태의 자료형이 존재함.

저장 공간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저장 크기에 대한 기준과 CPU가 데이터를 처리할 때 일정한 기준 필요하다 

 

비트(bit) 0과 1로 이루어진 2진수 값 하나를 저장할 수 있는 메모리 공간 (데이터의 저장 최소 단위)

바이트(byte) 8개의 bit가 모여 하나의 바이트가 구성됨 ( 데이터 처리 또는 문자의 최소 단위)

 

자료형   표현식  
논리   boolean 1byte
문자 문자 char 2byte
  문자열 String 참조형
숫자 정수 byte 1byte
    short 2byte
    int 4byte
    iong 8byte
  실수 float 4byte
    double 8byte

기본자료형(Primary type)과 참조자료형 (Reference type)

 

변수 선언

-메모리 공간에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공간을 할당하는 것

 

변수를 사용하기 위한 방법

  1. 변수를 준비한다.(선언)

    자료형 변수명; 
    변수타입지정 변수명지정

    자료형이란?
    다양한 값의 형태별로 어느 정도 크기를 하나의 값으로 취급할 것인지 미리 compiler와 약속한 키워드이다.
    이러한 자료형은 기본자료형(Primary type)과 참조자료형 (Reference type)으로 나누어진다. (위에 표 확인)

  2. 변수에 값을 대입한다 (값 대입 및 초기화)
    • 생성한 변수에 값을 넣는 것을 변수에 값을 대입한다고 한다.
    • 변수에 값을 대입하기 위해서는 '=' (Equal) 연산자를 사용한다.
      //이부분 자꾸 '=' 같다 라는 뜻으로 무의식적으로 생각하지 않기. 대입하는 것!!

      약속 내용과 다른 형태의 값을 대입하려고 하면 compiler는 에러를 발생시킨다.
       
      대입 연산자의 실행방향은 오른쪽에서 왼쪽이다.
      변수를 대입 연산자 왼쪽에 사용하면 공간의 의미이고,
      대입연산자 오른쪽에 사용하면 변수가 가진 값을 의미
      한다.


      정수형은 int, 실수형은 double이 대표 자료형(일반적인 형태로 사용할 수 있는 자료형)이다.
      정수의 경우 일상생활에서 많이 사용되는 숫자의 범위는 byte, short로 표현이 불가능한 경우가 많아
      특수한 경우가 아니면 byte와 shirt는 잘 사용하지 않는다.
      실수의 경우 대표 자료형으로 사용하고 float은 특수한 목적이 있는 경우에만 사용하게 된다.


      위에서 변수를 선언하고 난 뒤 최초로 값이 대입되는 초기화라고 한다.
      -> 지역변수는 선언 후 호출하기 전에 반드시 초기화가 되어 있어야 한다. 변수 선언과 값 대입을 따로 했지만 동시에 수행할 수 도 있다.
      이를 '선언과 동시에 초기화' 라고 한다.
  3. 변수를 사용한다.변수에 저장한 값 출력하기변수에 저장된 값을 이용해서 연산을 할 수 도 있다.
    변수는 한 개의 데이터만 보관하며, 마지막 대입한 값을 저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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